top of page

2020년은 코로나로 인해 문화예술계의 침체기였으나 K-POP문화혁명 전성기가 된 해이다. 특히 BTS는 빌보드 핫 100 차트에서 디지털 싱글 '다이너마이트'로 1주차 한국 가수로는 처음으로 정상에 올랐다. 특히 2주연속 1위를 유지하고 있다. 2주연속 정상을 유지한 곡은 빌보드 역사상 20곡에 불과하다. 과연 3주연속 가능할지는 지켜보고 싶다. 또한 4인조 걸그룹 '블랙핑크'의 신곡 '아이스크림'도 빌보드 메인 싱글차트 13위에 올랐다.

BTS 빌보드싱글차트 핫100-1위20200905.jpg

K-POP문화혁명 전성기라고 표현한 경제효과 수치이다. 특히 BTS는 전세계 대형공연장을 매진하면서 콘서트를 하며 대한민국의 위상과 문화콘텐츠의 백그라운드는 상상 그이상의 효과가 생기고 있다.

BTS2019년 경제효과.jpg

K-POP문화혁명 전성기를 위한 또 다른 분석이다. 좀더 실감나는 데이터가 될수있다. BTS콘서트를 위해 외국인이 찾은 인구는 약18만명이다. 평창동계올림픽 기간에 외국이니 찾은 인구는 약28만명이다. 향후 4인조 걸그룹 '블랙핑크'의 신곡 '아이스크림'도 빌보드 메인 싱글차트 13위에 오르는 등 K-POP스타는 더 있다. NCT드림 아이돌그룹도 무섭게 성장하고 있다. 대한민국은 K-POP을 통해 문화강국의 중심이 되고 있다.

BTS2019년10월콘서트평창올림픽과비교.jpg
bottom of page